서론: 왜 자산보유세인가?
최근 국회예산정책처는 자산보유세(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등) 인상이 근로소득세 인상보다 빈부격차 완화에 더 효과적임을 발표했습니다. 자산보유세는 자산이 많은 고령층이 주로 부담하며, 청년층과 중산층의 조세 부담은 상대적으로 적은 구조입니다. 자산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책적 대안으로 자산보유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근로소득세 vs 자산보유세 효과 비교
구분 | 세금 인상 시 가구당 부담 증가 | 자산 지니계수 변화 | 빈부격차 완화 효과 |
---|---|---|---|
근로소득세 10% 인상 | +24만 1,000원 | 0.584 → 0.578 | 약간 완화 |
자산보유세 24만 1,000원 인상 | +24만 1,000원 | 0.584 → 0.554 | 더 큰 완화 |
자산 지니계수는 0에 가까울수록 평등함을 의미합니다. 동일한 세 부담 증가에도 자산보유세 인상이 빈부격차를 더 크게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산보유세의 효과가 두드러집니다.
자산보유세가 빈부격차에 미치는 영향
자산보유세는 주로 자산이 많은 고령층에 집중적으로 부과되어, 상대적으로 자산이 적은 청년층과 중산층의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세금 구조가 더욱 공평해지고, 자산 격차 해소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게 됩니다.
또한 자산보유세의 인상은 자산 축적 동기를 조정해, 자산 불평등의 심화를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
보고서는 자산보유세의 단계적 인상과 함께, 청년·중산층의 조세 부담은 최소화하는 방향의 세제 설계를 제안합니다.
정의로운 조세 정책을 위해서는 자산보유세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실질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등 자산 가격이 급등하는 사회적 환경에서, 자산보유세는 빈부격차 해소의 핵심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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